출처 : 감리수행가이드 - 정보화 전략수립
o 분석 기법의 종류
- 3C 분석: 해당 기업을 위주로 하여 주로 고객과 경쟁사를 대상으로 하여 분석을 실시함
ㆍ Customer
ㆍ Company
ㆍ Competitor
- SWOT 분석: 해당 기업의 내부 및 외부의 환경을 강점 및 약점(내부), 기회와 위험요인(외부)로 구분하여 분석하는 기법
ㆍ Strength
ㆍ Weakness
ㆍ Opportunity
ㆍ Threat
ㆍ 강/약점과 기회/위협요인을 서로 교차한 강점-기회(SO)전략, 약점-기회(WO)전략, 강점-위협(ST)전략, 약점- 위협(WT) 전략을 도출할 수 있다
- 7S 분석: 기업전반에 대한 구조 진단
ㆍ 공유가치(Shared Value)
ㆍ 전략(Strategy)
ㆍ 구조(Structure)
ㆍ 관리시스템(System)
ㆍ 구성원(Staff)
ㆍ 기술(Skill)
ㆍ 리더십스타일(Style)
- FAW(Forces at Work) 분석: 경영 및 사업 환경의 변혁/변화를
일으키는 Macro한 힘(요인)을 파악하는 기법
ㆍ FAW를 파악하는 것만이 아니라 그 충격을 이해하여 대책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함
- Value Chain 분석: 가치와 경쟁우위를 창출할 수 있는 특정 활동을
분석하는 기법
ㆍ Primary Activity
ㆍ Support Activity
- Five Forces Model 분석 : 산업구조의 가치를 분석하기 위한 도구
ㆍ Industry Competitors
ㆍ Potential Entrants
ㆍ Suppliers
ㆍ Buyers
ㆍ Substitu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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