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7 PC를 무선 공유기처럼 AP로 만드는 것은 MS가 제공하는 가상 무선 미니포터 어댑터(Virtual Wifi Miniport Adapter)를 이용하면 가능합니다. 장치 관리자에 네트워크 어댑터로 잡혀 있으면 이미 설치된거고 없더라도 아래 과정을 따라 명령어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1. 가상 무선 환경 설정하기
우선 netsh 명령을 이용해서 SSID와 접속 비번 등을 설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해서 아래와 같이 입력해 보세요.
netsh wlan set hostednetwork mode=allow ssid=soongin key=12345678 keyUsage=persistent
간단하죠? 이렇게 하면 무선 AP가 구성되고 지정한 SSID(위 예에서는 soongin)가 접속할 수 있도록 준비가 됩니다. 비번은 12345678로 했지만 실제로는 안전한 비번을 설정하시면 되구요.
이제 설정이 끝났으므로 네트워크를 시작해주면 됩니다. 역시 netsh 명령을 사용해서 아래와 같이 입력해주세요.
netsh wlan start hostednetwork
2. 로컬 인터넷 공유 설정하기
이제 무선 AP로 작동할 준비는 끝났지만 아직 윈7 PC에 로컬 인터넷 연결의 공유를 사용할 수 있는 상태는 아닙니다. [제어판-네트워크 및 인터넷-네트워크 연결] 항목을 실행해서 로컬 영역 연결의 속성으로 들어가서 아래와 같이 설정해주세요.
홈 네트워킹 연결 항목에서 방금 만든 무선 네트워크(soongin)를 선택하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설정된 경우라면 아래와 같이 보여집니다.
3. 무선 AP에 접속하기
자 이제 구성한 AP에 접속해 볼까요? 구성된 무선 AP(SSID:soongin)에 접속하는 방법은 다른 무선 공유기나 AP에 접속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아래 예는 아이폰에서 접속한 모습입니다.
4. 설정 확인 및 중지하기
- 설정 확인 : netsh wlan show hostednetwork
- 설정 중지 : netsh wlan stop hostednetwork
생각보다는 훨씬 간단하죠? 리눅스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masquerade 기능으로 NAT를 구성하시면 될겁니다.
이제 무선 공유기 없이도 스마트폰, 패드 등을 무선 접속해서 다양하게 활용해보세요!